해외 건설에서의 리스크 관리, 계약 관리, 분쟁 시의 해결은 해외 건설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한 기술 이면의 핵심 경영 관리 기술이다.
해외 건설에서의 분쟁은 늘 있어왔고, 피하기는 사실상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서 언제쯤 분쟁이 예고 되는지를 미리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면 최소한 준비를 더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해외 건설의 분쟁은 초기 단계에서 상당 부분 협상을 통하여 해소 또는 완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분쟁이 분명한 계약 위반으로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닐 경우 상호간의 다른 이유로 분쟁이 커지기 때문이다.
분쟁의 중요한 이유로는 다음의 소프트 팩터 (Soft Factor)에서 발생 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이러한 소프트 팩터 (Soft Factor) 들을 간과하고 있다.
해외 건설 분쟁 발생의 소프트 팩터 (Soft Factor)
1. 프로젝트 리더 및 주요 구성원들의 성격
특히 리더 급의 성격은 프로젝트 진행 시 분쟁으로 발전 하지 않아도 되는 건들을 분쟁으로 확대 시킨다. 미묘한 갈등이 일어 나는 원인이 프로젝트 리더의 성격에서 기인할 수도 있다. 해외 건설 프로젝트 리더/구성원의 성격, 태도를 고려할 때 프로젝트 분쟁의 성격도 어느 정도 예견할 수 있다.
2. 상대방 프로젝트 구성원 간의 관계
해외 건설 프로젝트 분쟁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계약 만이 분쟁의 원인이 되지 않는다. 여타 분야에서의 갈등도 그러하듯이 상대방 프로젝트 구성원 간의 미묘한 관계에서도 분쟁은 더 커질 수 있다. 이러한 분쟁의 확대는 상호간의 관계에서 어느정도 예견할 수 있다.
3. 초기 대화 능력
해외 건설 발주사나 상대방이라고 해서 갈등이나 분쟁을 선호하지 않는다. (분쟁을 의도적으로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면) 그럼에도 유독 분쟁이 자주 일어 나게 된다면 프로젝트 PM, 구성원들의 상대방과의 대화 능력 에서 비롯될 수도 있다.
4. 그 밖의 소프트 팩터 (Soft Factor)
그 외에도 많은 전문가들이 과소 평가 하는 해외 건설 프로젝트 구성원들의 소프트 역량은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끄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엔지니어링 기술, 프로젝트 예산이나 계약 내용, 공정관리 기술 들만이 프로젝트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해외 건설 프로젝트의 분쟁을 예견하고 초기에 적절한 조치로 분쟁을 더 키우지 않고 해결한다면 우리의 해외 건설 능력을 한층 배가 할 수 있을 것이다.
끝.
해외 건설 프로젝트 분쟁 리스크 대응 서비스 소개
- 프로젝트 구성원들의 소프트 팩터를 중심으로 예견되는 분쟁과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의 지원을 하는 서비스
- 초기의 분쟁을 협상으로 조기 해결 또는 완화 시키는 방안을 지원
협상교육과정 문의 : sdlee@snrlab.com
Comentarios